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링네트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우리 동료들의 이야기

[선배인터뷰] 링네트 창립멤버에서 임원이 되기까지의 성장 원동력은? -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부장 성화석님

  • 2023-12-06
  • 569
 
새로운 밀레니엄의 시작을 알린 2000년, 링네트는 보다 새롭고(Something New), 차별화되고(Something Different), 특별한(Something Special)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미션으로 ICT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라는 슬로건과 함께 지난 23년간 다양한 공공·민간 정보화 사업에 ICT 기술을 서비스하며 성공을 도왔죠. 그간 탄탄하게 쌓은 기술력 덕분에 변화무쌍한 IT 시장에서 굳건히 입지를 굳혔어요. 올해 주요 거래선인 글로벌 IT회사 시스코(Cisco)의 최접점에서 3년 연속 ‘Cisco Partner of the Year’에도 선정됐습니다.

링네트는 급변하는 IT 기술 시장에서 지속 성장하기 위해 사업 영역의 다각화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로 시작한 발걸음을 지금은 클라우드로의 전환으로 새로운 방향을 빠르게 모색하고 있죠. 실제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으로 인해 기업이 앞다투어 원격근무 전환을 시도할 때 링네트의 진가가 발휘됐어요. 화상회의 등 원격 근무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세를 당당하게 확장한 것이죠.  

링네트가 이처럼 20년 넘게 추구하고 있는 ‘새롭고, 차별화되고, 특별한’ 무언가를 기획해내는 능력은 어디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요? 네트워크 솔루션 No.1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이어 나가는 동시에 계속해서 새로움을 추구해낼 수 있는 원동력의 근원, 회사의 시작부터 함께 한 구성원의 이야기를 통해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함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부장 성화석입니다. 링네트에 2000년 6월 입사해서 지금까지 23년 역사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사업부장으로서 사업부 내 직원들의 원활한 업무 활동을 위한 지원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부는 약 50여 명의 직원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으며, 기업/금융/공공 분야 등 다양한 사업 군의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3월 링네트 설립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입사하셨네요! 초기 멤버로 합류하여 오랜 시간 링네트와 함께 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당시에 대리로 입사해서 어느덧 20년이 넘는 시간이 지났어요. 문득 돌이켜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링네트에 합류하고 오랜 시간 함께할 수 있었던 제일 큰 이유는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겠다는 강한 확신을 느꼈기 때문이에요. 링네트는 설립 당시부터 미래 지향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었고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엄청난 노력들을 해왔어요. 이런 비전과 열정이 직원들에게 많은 기회와 도전을 제공했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어요. 그 덕분에 저 역시 끊임없이 성장해올 수 있었고요. 그게 제가 지금까지 링네트와 함께하는 이유라 생각해요.


평사원에서 임원이 되기까지 그간 쌓인 에피소드가 많을 것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20여 년의 세월인데 에피소드가 한, 두 개 일리 없죠.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기술에서 영업으로 직무 전환을 한 시점인 것 같아요. 엔지니어로써 기술 업무를 약 13년간 수행한 뒤 영업으로 직무를 전환했어요. 기술팀장에서 영업팀장으로 업무가 변경되면서 숫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각종 영업 언어가 익숙하지 않아 모든 것들이 어려웠고 부담도 매우 컸었죠. 보고서를 작성하며 실수가 많아 혼났던 기억들이 아직도 생생해요. 그 후로 보고서나 문서를 작성할 때 항상 더 꼼꼼하게, 한 번 더 검토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정말 힘든 시기였지만 주변 동료들과 회사의 지원으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고 그 덕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현업에서 실무를 담당할 때와 사업부장으로서 맡고 있는 업무에 차이도 많을 것 같아요. 현재 사업부장으로서 가장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성장’입니다. 직원 개개인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직원들의 개인 역량 강화와 성장을 위해 교육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성과’입니다. 영업은 모든 활동이 성과로 이어지는 분야라 항상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사업 다변화와 확장도 중요한 측면이죠. 변화무쌍한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신경 쓰고 있습니다.
 

NI업계에서 링네트만이 갖는 차별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식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업계에서 링네트는 ‘네트워크 사관학교’라는 소문이 있어요. 그만큼 기술력이 탁월하다는 얘기죠. 초기 30명으로 출발한 엔지니어링 회사가 현재 300명 가까운 규모로 성장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엔지니어링 회사는 기술력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링네트에서는 매주 영업 및 기술 직무 교육과 지식공유를 위한 모임(CoP), 직급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고 이를 지식경영이라고 해요.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이러한 지식경영을 통해 링네트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 특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업계에서 어언 20년간을 몸 담으셨는데요.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위해 요즘에는 어떤 것에 가장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계실까요?

‘Vision2026’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다른 시장들보다 IT 시장은 더 빠르고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시장에는 계속해서 신제품과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이미 가속화되고 있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 트렌드를 예상하고 이에 맞춘 새로운 전략과 영업 방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3년간의 성장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이 전략을 어떻게 계획하고 추진하느냐가 우리 사업부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하는 만큼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젠가 링네트에 합류하게 될 예비 동료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링네트에 합류하게 될 예비 동료 여러분! 우리 회사는 열정 있고,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있는, 그리고 본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자 하는 분들께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여 년간 높은 성장을 이루어 왔듯이 앞으로의 20년도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을 이어 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링네트에서 성장하고 꿈과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순간을 고대하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TOP